본문 바로가기

철권 스토리

풍신류를 잘하는 법

반응형

풍신류의 강함을 생각해보면 뭐가 있을까????

 

동시 발동시 대부분의 기술들을 씹고 들어가는 개사기 판정의 초풍???

 

노딜 중단기로 강력한 이지선다를 거는 뻔뻔함???

 

이거만 보면 굉장히 좋은 캐릭인데 왜 막상 내가 하려고 하면 운영하기가 이렇게 힘들까???

 

풍신류의 기본 베이스가 되는 운영은  " 압박 " 이기 때문이다. 

 

압박으로 인해 상대를 쫄게 만들고 그 이후 들어가는 이지선다는 공포를 심어줄수가 있다. 

 

그럼 이 압박은 어떻게 진행되야할까??  기본은 초풍이다. 풍신류가 막 웨이브가 들어올때 왜 겁나는걸까?? 

 

이지가 무서워서?? 이것도 맞는말이지만 자칫 버튼을 잘못누르다가 초풍을 맞을꺼 같아서이다.

 

그럼 초풍을 안맞으려면?? 그냥 가드 or 앉기가 대부분이고 정말 타이밍 좋고 잘하시는분들은 횡신도 추가해서 피해준다.

 

그럼 가드의 경우는 일단 내가 상대에게 위축이 된 상태이다. 그럼 고스란히 이지를 내줘야하고 이때는 정말 찍기싸움이다.

 

앉기로 가면 노딜 강력한 중단기인 좌종을 피할수가 없다. 퍼지가드가 된다고 하지만 이거 역시 사자와 육부 , 그리고 끌어서 쓰는 타이밍 조절하는 좌종에는 쉽지 않을수가 있다. 

 

근데 이런 상황이 나오기전에 이런 상황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그럼 이런 상황을 만들려면 결국 답은 하나다. 

 

풍신류는 초풍을 잘써야한다.

 

원잽으로 압박이 될까?? 우종으로 될까?? 물론 잘하시는분들은 당연히 예외다.  무릎이 쓰는 원잽과 여러분이 쓰는 원잽의 차이는 심하게 다르다. 정말 무릎이 원잽만 써도 대부분의 사람들을 말리게 할수 있을정도로 초고수의 갭차이는 크다. 

 

하지만 내가 설명하는건 풍신류의 트레이드 마크인 초풍을 베이스로 운영하는걸 말하는거다.  아무리 무릎이라도 원잽의 압박과 초풍의 압박은 천지차이이다.  풍신류는 무조건 초풍을 써야한다.

 

간혹 몇몇 사람들은 얘기를 한다. 

 

" 선생님 저는 초풍쓰면 사람들이 다 앉거나 안맞아주는데요??? "

 

그래서 잘써야한다는거다. 이걸 잘쓰려면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가??? 

 

경험이 엄청나게 많아야한다. 이건 가르쳐준다고 배운다고 되는 영역이 아니다. 어느정도 사용법은 배운다해도 결국 감각적인 문제라 엄청난 경험으로 쌓아올려야한다. 이래서 풍신류가 매우 어렵다는거다.

 

풍신류가 주캐가 아닌데 잘하는 사람들의  플레이를 보면 초풍의 활용도가 높다기보다는 그 사람 자체가 철권을 잘해서 남다른 가드력과 비풍처럼 운영해도 가능하다는거다. 

 

하지만 정말 풍신류답게 멋지고 깔끔하게 플레이를 원한다면 저런 초풍의 활용도가 달라야한다는거다. 

 

이건 정말 수많은 경험밖에 답이 없다. 여러분이 빨강단이라고 쳤을때 파랑단쯤에서 다들 초풍을 덜맞아주는 느낌이 들꺼고 그 이상을 뚫고 올라가서 황금단 초입인 텍갓부터 예전보다 더 안맞아주는 느낌이 들꺼다. 당연히 올라갈수록 초풍을 안맞아주고 내가 활용하던 운영 방식이 달라지다보니 더더욱 힘들고 오랜 시간이 걸릴꺼다.

 

이거 역시 답이 없다. 그냥 시간을 갈아넣어서 먹힐때까지 할수밖에 없다. 

 

결론 - 쉽게 강한 캐릭하자  

728x90
반응형